높은 곳에서는 원망의 소리가 높으니라 이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정치와 윤리로부터 벗어나 이를 부정하며 개인의 예술성과 서정성을 추구한다. 소품문의 특징은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의도적이지는 않았으나 경전과 성현의 말씀보다는 화초 키우는 법, 정원 만드는 법, 사투리 기록, 차와 담배의 가치, 그림 수집 법, 등산동호회 규칙, 시장의 모습 등 다분히 실용
정치(政治)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政)과 치(治)를 각각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먼저 그에게 치(治)는경영하다. 꾸려가다(manage),다스리다(govern), 그리고모시다(serve)와 같은 실천적 개념으로 나타난다. 정약용은치(治)자의 의미를 오
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이
한시가 미미하지만 음악으로서의 성격에서 벗어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 동안은 중국의 음률에 맞게 고안된 한시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창작할 수도 없었고 창작할 필요도 없었다. 그들이 하층의 민요와 상층의 한시를 지니고 있었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민요와 이를 정제한 가창의 문학이 있었기
한시의 본질 시는 본질적으로 성정(性情 :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서나 정감)을 읊조린 것이며, 사물에 접해서 감흥되고 고양된 정감을 표현한 형식을 뜻한다.
시는 뜻을 말하는 것이며, 노래는 말을 읊조리는 것이다.
- 『상서』
시는 뜻이 가는 바인데, 마음에 있어서는 뜻이 되고 말로 발해지면
의미가 있다. 이러한 해경지문으로서의 성격에 착안하여 장학성은 “전”은 문예와 그 원류를 같이 한다고 하였다. 위에서 보다시피 “전”양식의 원류는 『춘추(春秋)』에서 비롯되지만, 하나의 문체로써 인식되어 작품화된 것은 한 동방삭의 <비유선생전>이다. 이것은 문인의 사전으로, 이후 정사에
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김종태, 『시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의 정서적 기록만을 언어로 볼 것이냐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